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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4 Self care 10월16일 (토) 14:00~16:00
주제: Evidence based insulin injection |좌장 : 조정구, 심강희

  혈당조절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인슐린 치료의 조기 도입과 다회 주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어 당뇨병 교육자들이 인슐린 주사법 교육을 시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지침서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의 당뇨병 교육자들이 인슐린 주사교육 시 포함하고 있는 내용들을 근거에 기반하여 보다 심도 있게 정리하고, 동시에 미국과 북유럽 등에서 발표된 최신의 연구결과들을 검토하여 인슐린 주사법 지침서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근거에 기반한 인슐린 주사법 지침을 소개함으로써, 당뇨병 교육자들이 인슐린 주사법 교육 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통하여 당뇨병환자들의 자가관리를 도울 수 있고, 관련된 참고문헌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연구주제에 대한 tip을 여러 교육자들이 함께 나누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발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홍명희 선생님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슐린의 종류와 특징’에 관하여 소개하고, 유주화 선생님은 ‘적절한 인슐린 주사도구의 선택’에 관하여, 정은경 선생님은 최신의 연구결과를 접목한 ‘인슐린 주사법’에 관하여, 마지막으로 구민정 선생님은 ‘인슐린 주사와 관련된 문제들’을 살펴보는 순으로 발표할 계획입니다.

홍명희
(서울백병원 내과 당뇨병교육실)
Type and characterisitics of insulin
유주화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부)
Choice of a device for insulin injection
정은경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New recommendation to insulin injection
구민정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당뇨병교실)
Special considerations related to insulin injection
S7 - Education 10월17일 (일) 8:30~10:30
주제: Effective diabetes education program |좌장 : 유재명, 김영일

  최근 효과적인 당뇨교육을 통하여 혈당관리 및 합병증 예방뿐만 아니라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다각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현재 당뇨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육법 및 사례를 실제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하려 합니다.

  Ms Anne-Marie Felton은 현재 IDF의 부회장과 유럽당뇨간호사연맹 (FEND)의 의장직을 역임하고 있으며, 당뇨병 전문간호사로서 20년 이상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당뇨 전문간호사의 새롭고 다양한 역할에 관하여 말씀해 주실 예정입니다. 강북삼성병원 김금래 간호사는 교육의 주체로서 환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주도되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실 것입니다. 세브란스병원 이정민 영양사는 당뇨캠프에서 시행하고 있는 효과적인 영양교육법과 이를 실제 생활에 적용한 사례에 관해 말씀해주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상계백병원 김동희 사회복지사는 당뇨병 교육 현장에서 교육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 실천으로서의 상담기술의 이론적 배경과 유형, 적용 Tip에 대하여 말씀해주실 예정입니다.

Anne-Marie Felton
(Federation of European Nurses in Diabetes, Ireland)
The evolving role of the diabetes specialist nurse beyond therapeutic patient education: European perspective
김금래
(강북삼성병원 당뇨전문센터)
Introduction to the experience education program for diabetic patients in a Korean University Hospital
이정민
(세브란스병원 영양팀)
The effective diabetes nutrition education and application at the diabetes camp
김동희
(상계백병원 사회사업실)
The effective diabetes education program in social work prac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