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당뇨병학회 E- Newsletter VOL 004


2022년 the 21st Postgraduate Course of Diabetes를 마치며

수련위원회 간사 홍아람

대한당뇨병학회 the 21st Postgraduate Course of Diabetes(이하 PG코스)가 2022년 11월 20일 일요일 연세대학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홀에서 개최되었다. 올해에는 “전임의 및 젊은 당뇨병 전문가를 위한 “Understanding diabetes from past to the future”라는 부제로 당뇨병 연구를 시작하는 젊은 내분비의사를 위해 당뇨병 연구의 기본부터 최신 지견까지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이번 PG코스는 장기화되고 있는 COVID-19 가운데 오랜만에 전면 대면으로 진행되었는데, 총 97명이 등록 및 참여하였다.

PG


두번째 세션은 당뇨병의 진단에 있어 매번 우리를 고민하게 만드는 pitfall들로 구성하였다. MODY에 대해서 서울의대 곽수헌 교수가, LADA에 대해서는 가톨릭의대 이승환 교수가 발표하였다. 성균관의대 진상만 교수는 자가면역에 의한 1형당뇨병의 진단에 대해 CGM을 통한 연구 결과와 함께 정리해주었다. 자주 접하는 당뇨병의 유형은 아니지만 세 강의를 통해 임상에서 놓치기 쉬운 당뇨병 환자를 찾아내는 데 좀더 실제적인 접근법을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하였다.

이번 PG코스에서는 점심 후 30분 정도 시간을 할애하여 복부초음파와 심장초음파의 개요를 배울 수 있는 스페셜 세션을 마련하였다. 갑상선초음파 이외에도 다양한 장기의 초음파 술기를 배움으로써 내분비의사의 영역 확장뿐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진료 수준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세번째 세션에서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당뇨병 약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한편 곧 마주하게 될 미래의 당뇨병 약제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1차 약제로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던 metformin의 작용 기전과 향후 metformin의 활용에 대해 연세의대 이용호 교수가 통찰력을 제공하였다. 울산의대 정창희 교수는 최근에 가장 관심있는 약제인 GLP-1/GIP 복합제의 장단점을 GLP-1과 GIP 단독 치료와 비교하여 정리함으로써 머지않아 당뇨병 약물치료에 있어 지각변동을 예고하였다. 이번 세션의 마지막 강의는 DKA의 병태 생리에 대해 조선의대 김상용 교수가 진행하였다. 실제 DKA 치료 시 흔히 경험하게 되는 고민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실제적인 강의였다.

마지막 세션은 당뇨병 치료 영역의 랜드마크 연구결과를 다루었다. 먼저 2형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 목표와 개별화에 있어 근거를 제시한 주요 연구들을 울산의대 이우제 교수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서울의대 조영민 교수는 인크레틴 기반 치료, 특히 GLP-1수용체작용제를 중심으로 CVOT 연구 결과 및 임상적 해석에 대해 강의하였다. SGLT2억제제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고려의대 김신곤 교수가 발표하였다. 대규모 임상시험 결과를 중심으로 SGLT2억제제의 임상적 유용성과 제한점을 정리하면서 후속 연구에 대해서도 제안해주었다.

PG


이번 the 21st PG코스는 기존 패널리스트와는 다르게 주니어 선생님들을 지정질의자로 초대하였다. 오래간만의 대면 행사를 통해 평소에 진료를 보면서 어려웠던 환자 경험을 공유하거나 당뇨병학에 대한 궁금증을 직접 시니어 선생님께 질문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주니어 선생님들의 왕성한 지적 호기심과 진료에의 열정을 느낌과 동시에 당뇨병학의 밝은 미래가 기대되는 자리었다. 이번 PG코스에서도 훌륭한 강의와 수준 높은 토론으로 채워주신 좌장, 연자, 지정질의자 선생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린다. 행사 준비에 너무도 수고해주신 수련이사님, 수련위원 선생님들, 학회 임원진, 총무단, 그리고 학회사무국에도 심심한 감사를 전하고 싶다.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104호

Copyright © Korean Diabetes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