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과 표준화된 내용의 당뇨병 교육을 통하여 국민건강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당뇨병 교육자들이 당뇨병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당뇨병환자 교육 및 상담을 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는 지침서 입니다.
당뇨병 합병증
1장 당뇨병의 병태생리
Ⅰ. 서론 3
Ⅱ. 당뇨병의 정의 6
Ⅲ. 당뇨병의 진단기준과 기타 내당능장애의 기준 6
Ⅳ. 당뇨병의 분류 7
Ⅴ. 제1형 당뇨병의 자연경과와 병태생리 8
Ⅵ. 제2형 당뇨병의 자연경과와 병태생리 11
Ⅶ.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13
2장 고혈당 상황
Ⅰ. 서론 19
Ⅱ. 당뇨병성 케톤산증 20
Ⅲ. 고혈당성 고삼투압성 증후군 26
Ⅳ.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28
3장 만성 합병증
Ⅰ. 서론 33
Ⅱ. 심혈관계 합병증 35
Ⅲ. 신경병증 38
Ⅳ. 족부 궤양 40
Ⅴ. 신증 40
Ⅵ. 망막병증 42
Ⅶ. 기타 고려 사항들 44
Ⅷ.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45
4장 발 관리와 교육
Ⅰ. 서론 53
Ⅱ. 하지 합병증 53
Ⅲ. 신경병증 55
Ⅳ. 부종 57
Ⅴ. 손상 58
Ⅵ. 궤양 58
Ⅶ. 감염 59
Ⅷ. 괴저 59
Ⅸ. 발의 위험 식별 60
Ⅹ. 발관리 교육 방법 63
ⅩⅠ. 발관리 교육 내용 64
ⅩⅡ.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65
5장 피부, 치아 관리
Ⅰ. 서론 71
Ⅱ. 당뇨병과 피부 질환 72
Ⅲ. 당뇨병과 치아관리 72
Ⅳ.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73
6장 대혈관합병증
Ⅰ. 서론 79
Ⅱ. 대혈관합병증의 양상 80
Ⅲ. 대혈관합병증의 심각성 82
Ⅳ. 대혈관합병증의 위험인자 82
Ⅴ. 대혈관합병증의 진단 및 판정 85
Ⅵ. 대혈관합병증의 치료 전략 85
7장 눈 합병증
Ⅰ. 서론 93
Ⅱ. 당뇨병과 안과 질환 94
Ⅲ. 당뇨병성 망막증의 치료 97
Ⅳ. 당뇨병과 관련된 기타 안과적 합병증 97
Ⅴ. 안과적 선별검사 98
Ⅵ. 시력 손상을 가진 환자의 교육 98
8장 신증
Ⅰ. 서론 107
Ⅱ. 용어 정의 108
Ⅲ. 정상 신 생리 111
Ⅳ. 당뇨병성 신증의 역학 111
Ⅴ. 당뇨병성 신증의 병기 112
Ⅵ. 신질환의 진행에서 다른 고려 사항들 113
Ⅶ. 당뇨병성 신증의 병인 113
Ⅷ. 당뇨병성 신증의 위험인자 114
Ⅸ. 당뇨병성 신증의 진단 115
Ⅹ. 임상상 116
ⅩⅠ. 신질환의 위험성을 동반한 당뇨병환자의 치료 117
ⅩⅡ. 말기 신질환의 치료 전략 119
ⅩⅢ. 말기 신질환의 치료 방법 선택 120
ⅩⅣ. 말기 신질환에서 정신사회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 122
9장 신경병증
Ⅰ. 서론 133
Ⅱ. 주요 용어 정의 134
Ⅲ.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정의 134
Ⅳ.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발생 136
Ⅴ. 병리 137
Ⅵ. 병인론 137
Ⅶ. 진단 139
Ⅷ. 치료 139
Ⅸ. 미만성 감각 신경병증의 개요 140
Ⅹ. 자율 신경병증의 개요 143
ⅩⅠ. 국소성 신경병증의 개요 150
ⅩⅡ.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152
당뇨병 치료
10장 영양요법
Ⅰ. 서론 162
Ⅱ. 임상영양요법의 목표 162
Ⅲ. 제1형 당뇨병의 영양전략 163
Ⅳ. 제2형 당뇨병의 영양전략 164
Ⅴ. 영양과 식품 165
Ⅵ. 인슐린과 대사 166
Ⅶ. 당뇨병 식사계획 167
Ⅷ. 알코올 음용에 대한 예방책 173
Ⅸ. 당뇨병 임상영양요법의 기대되는 교육성과 174
Ⅹ. 당뇨병의 자가관리 교육 175
ⅩⅠ. 식사기록 176
ⅩⅡ. 열량 필요량의 평가 179
ⅩⅢ. 식사 계획 교육 방법 및 교육 자료 180
ⅩⅣ. 식품 교환표 182
ⅩⅤ. 당질 계산법 183
ⅩⅥ. 인슐린 펌프 치료와 당질 계산법:당질 대 인슐린 비율 184
ⅩⅦ. 의료기관에서 당뇨병환자의 식사권장 지침 185
ⅩⅧ.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185
11장 운동요법
Ⅰ. 서론 191
Ⅱ. 운동의 효과 192
Ⅲ. 정상인의 운동생리 193
Ⅳ. 당뇨병환자의 운동생리 194
Ⅴ. 운동할 때 특별히 고려할 사항과 주의할 점 196
Ⅵ. 다른 안전수칙 200
Ⅶ. 운동 계획 200
Ⅷ. 노인에서의 운동 203
Ⅸ. 비만한 경우의 운동시 고려사항 204
Ⅹ. 당뇨병 합병증이 있는 경우의 운동시 고려사항 205
ⅩⅠ. 운동에 참여시키는 방법 208
ⅩⅡ. 스스로 하는 운동 프로그램 209
ⅩⅢ.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210
12장 고혈당의 약물요법
Ⅰ. 서론 215
Ⅱ. 인슐린의 생리적인 효과 및 적응증 216
Ⅲ. 경구 혈당강하제 229
13장 고혈압, 이상지혈증의 약물요법
Ⅰ. 서론 245
Ⅱ. 고혈압 246
Ⅲ. 이상지혈증 251
14장 모니터링
Ⅰ. 서론 259
Ⅱ. 자가 혈당 측정 260
Ⅲ. 지속적인 포도당 농도 모니터링 267
Ⅳ. 대사 조절에 대한 장기간 모니터링 267
Ⅴ. 합병증 예방과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270
Ⅵ. 케톤 검사 271
Ⅶ. 소변 검사 272
Ⅷ. 성장과 체중의 평가 273
Ⅸ. 요약 274
15장 혈당 조절을 위한 패턴 관리
Ⅰ. 서론 281
Ⅱ. 패턴 관리의 개념 282
Ⅲ. 패턴 관리의 전략 283
Ⅳ. 혈당 모니터링 285
Ⅴ. 인슐린 알고리즘 291
Ⅵ. 인슐린 치료를 위한 패턴 관리 293
Ⅶ. 제2형 당뇨병환자의 패턴 관리 294
16장 인슐린 펌프치료
Ⅰ. 서론 301
Ⅱ. 인슐린 펌프치료 302
Ⅲ. 인슐린 펌프치료의 장점 302
Ⅳ. 인슐린 펌프치료의 제한점 304
Ⅴ. 인슐린 펌프치료의 적응증 304
Ⅵ. 인슐린 펌프치료가 성공적일 수 있는 대상 환자 305
Ⅶ. 인슐린 펌프치료의 금기증 306
Ⅷ. 인슐린 펌프의 선택 306
Ⅸ. 인슐린 펌프의 작동 306
Ⅹ.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308
17장 저혈당
Ⅰ. 저혈당의 정의 313
Ⅱ. 저혈당 증상 314
Ⅲ. 저혈당의 원인들 319
Ⅳ. 저혈당의 예방 321
Ⅴ. 저혈당 치료 322
Ⅵ. 정신사회적 영향 325
Ⅶ.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326
18장 동반 질환 및 수술시 관리
Ⅰ. 서론 335
Ⅱ. 동반 질환 및 수술이 혈당, 케톤, 수액/전해질 균형에 미치는 생리적 및 임상적 영향 336
Ⅲ. 아픈 날의 관리를 위한 지침 338
Ⅳ. 당뇨병환자의 수술 전후 관리 340
Ⅴ. 수술 전 평가 및 준비 341
Ⅵ. 제1형 당뇨병환자에서 수술 전후 주의점 343
Ⅶ. 제2형 당뇨병환자에서 수술 전후 주의점 344
Ⅷ. 수술 후 관리 345
Ⅸ. 응급 수술 346
Ⅹ. 어린이에서의 수술 346
ⅩⅠ.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346
당뇨병 교육과 프로그램
19장 당뇨병 교육의 원리
Ⅰ. 서론 353
Ⅱ. 당뇨병 교육의 접근 방법 354
Ⅲ. 당뇨병 자기관리 교육 프로그램 설계시 고려사항 354
Ⅳ. 프로그램 성과의 평가 356
Ⅴ. 당뇨병 교육과 각 전문분야 협력 교육 팀 357
Ⅵ. 당뇨병 교육 요구 및 학습 준비 정도 평가 357
Ⅶ. 성인 학습자의 특성 359
Ⅷ. 교수 및 학습 전략 360
Ⅸ. 학습 및 의사결정 증진 기술 361
Ⅹ. 추가 학습 기회 362
20장 심리사회적 평가
Ⅰ. 서론 367
Ⅱ. 심리사회적 평가의 목적 369
Ⅲ. 당뇨병-관련 행위의 결정인자 369
Ⅳ. 태도, 신념 및 의지 370
Ⅴ. 신체적 및 정서적 건강 상태 377
Ⅵ. 자가관리 및 대처 기술 384
Ⅶ. 가족과 지역사회 요인들 386
Ⅷ.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389
21장 행동변화
Ⅰ. 서론 399
Ⅱ. 당뇨병에서 행동의 역할 400
Ⅲ. 동기화와 행동변화 402
Ⅳ. 당뇨병 행동변화의 관점들 403
Ⅴ. 행동변화 촉진을 위한 역량강화 접근법 405
Ⅵ. 환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12단계 407
Ⅶ. 자가관리의 촉진 413
Ⅷ. 교육적 치료프로그램의 구조와 구성의 효과 416
Ⅸ. 역량강화 접근을 위한 전통적 교육방법의 재평가 417
Ⅹ. 교육자가 환자의 역량강화 활성화 시킴으로써 얻는 이익 418
ⅩⅠ.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419
22장 정신과 문제
Ⅰ. 서론 427
Ⅱ. 우울장애 428
Ⅲ. 양극성 장애 431
Ⅳ. 불안장애 432
Ⅴ. 스트레스 관련 장애 433
Ⅵ. 섭식장애 434
Ⅶ. 기타 정신과적 장애 436
Ⅷ. 응급상황으로 나타나는 정신병리 437
Ⅸ. 만성 당뇨병성 합병증의 정신과적 후유증 437
Ⅹ.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438
23장 교육 프로그램의 관리
Ⅰ. 서론 443
Ⅱ. 당뇨병 자가 관리 프로그램 444
Ⅲ. 당뇨병 자가 관리 프로그램 준비 445
Ⅳ. 프로그램의 운영 449
일상생활의 당뇨병 관리와 연구
24장 당뇨병 예방을 위한 생활양식
Ⅰ. 서론 459
Ⅱ.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 찾기 460
Ⅲ. 제2형 당뇨병 예방의 증거 461
Ⅳ. 체중 조절을 통한 제2형 당뇨병의 예방 혹은 지연 464
Ⅴ. 적절한 체중 조절목표 정하기 464
Ⅵ. 적절한 식사요법 결정 466
Ⅶ. 적절한 신체 활동의 결정 467
Ⅷ. 체중조절에 관련된 약제들에 대한 문답 468
Ⅸ. 체중감량에 이용되는 수술에 대한 문답 468
Ⅹ. 당뇨병예방과 관련되어 잘 알려진 식품 및 영양제에 대한 문답 468
25장 청소년의 제1형 당뇨병
Ⅰ. 서론 473
Ⅱ. 청소년기 제1형 당뇨병의 발병빈도 474
Ⅲ. 진단 기준 475
Ⅳ. 당뇨병 치료의 궁극적 목표 475
Ⅴ. 성장, 체중증가, 발달 이슈 476
Ⅵ. 소아 및 청소년에서 인슐린 치료 476
Ⅶ. 운동요법 477
Ⅷ. 혈당과 혈액 또는 소변의 케톤 검사 478
Ⅸ. 가족의 교육과 지지 478
Ⅹ. 소아 및 사춘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478
ⅩⅠ. 임상 영양요법 484
ⅩⅡ.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485
26장 당뇨병과 임신
Ⅰ. 서론 491
Ⅱ. 임신 전 당뇨병의 정의 및 분류 체계 492
Ⅲ. 임산부에서 일어나는 정상적 대사 변화 493
Ⅳ. 주산기 합병증 494
Ⅴ. 모체의 합병증 497
Ⅵ. 임신 전 상담과 진료 498
Ⅶ. 임신 중 임상 영양 요법 502
Ⅷ. 임신 기간 동안의 혈당 목표 506
Ⅸ. 임신기간 동안 인슐린 요구량 506
Ⅹ. 임신 중의 혈당감시 508
ⅩⅠ. 임신 중의 태아 감시 509
ⅩⅡ. 진통 및 분만시의 당뇨병 관리 510
ⅩⅢ. 산욕기 및 수유기의 관리 511
ⅩⅣ. 피임과 가족 계획 512
ⅩⅤ. 임신전 당뇨병 여성의 교육 시 고려할 점 513
27장 임신성 당뇨병
Ⅰ. 서론 519
Ⅱ. 임신성 당뇨병의 정의 520
Ⅲ. 임신 중 대사 변화 520
Ⅳ. 임신성 당뇨병과 주산기 합병증 521
Ⅴ. 임신성 당뇨병의 장기간 후 합병증 522
Ⅵ. 임신성 당뇨병의 진단 523
Ⅶ.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 525
Ⅷ. 임신성 당뇨병의 임상영양요법 526
Ⅸ.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 검사 530
Ⅹ.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 운동요법 532
ⅩⅠ.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 인슐린치료 533
ⅩⅡ.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 경구 약제 533
ⅩⅢ.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 태아감시 534
ⅩⅣ. 임신성 당뇨병 여성의 산후 관리 535
ⅩⅤ. 임신성 당뇨병: 교육시 고려사항 536
ⅩⅥ. 당뇨병여성의 임신: 교육시 고려사항 538
28장 노인 당뇨병
Ⅰ. 서론 543
Ⅱ. 노년기의 변화 544
Ⅲ. 진단과 치료 544
Ⅳ. 식사요법 545
Ⅴ. 운동요법 545
Ⅵ. 약물요법 546
Ⅶ. 모니터링 547
Ⅷ. 자가관리교육 547
Ⅸ. 정신사회적 문제 548
Ⅹ. 저혈당 548
ⅩⅠ. 당뇨병성 만성합병증 548
ⅩⅡ. 입원한 노인환자의 관리 549
ⅩⅢ.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550
29장 당뇨병과 민간요법
Ⅰ. 서론 556
Ⅱ. 보완-대체 의학 사용의 역학 557
Ⅲ. 보완 요법을 사용하였을 때의 문제점 558
Ⅳ. 1994년의 보조식품건강교육법안 559
Ⅴ. 보조식품 제조자의 주장을 평가하는 법 560
Ⅵ. 당뇨병과 당뇨병 합병증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생물학적 보완 치료제 562
Ⅶ. 식물성 생산품 562
Ⅷ.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566
30장 당뇨병 연구의 중요성
Ⅰ. 서론 573
Ⅱ. 당뇨병 연구의 중요성 574
Ⅲ. 연구의 정의 575
Ⅳ. 정성적 및 정량적 연구방법 575
Ⅴ. 연구과정 579
Ⅵ. 연구 보고서를 읽고 분석하는 방법 579
Ⅶ. 당뇨병 관리 결과 581
Ⅷ. 연구와 당뇨병 교육자 582
Ⅸ. 교육시 주요 고려사항 583
31장 한국의 당뇨병 및 당뇨병 교육 현황
Ⅰ. 한국인 당뇨병의 특징 597
Ⅱ. 우리나라 당뇨병 교육 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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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송료 : 학회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