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 FAQ

나의 즐겨찾기

즐겨찾기한 메뉴명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하는데, 집에서까지 자가혈당 측정을 해야 하나요?
합병증 없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당뇨병 관리에 있어 정상에 가까운 혈당 조절은 중요합니다. 평소에 집에서도 혈당 측정을 하여 혈당 관리 수첩에 기록하고, 식사와 운동량 또는 몸의 상태를 함 께 기록해 두면 혈당 변동의 원인 및 혈당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혈당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과 고혈당이 반복적으로 있는 경우, 혈당 변동이 너무 심하거나 치료약제가 변경된 경우, 임신 성 당뇨병이나 당뇨병 환자가 임신을 한 경우, 다른 질환이 생긴 경우 등에는 반드시 자가혈당 측정이 필요합니다.
자가혈당 측정이 얼마나 정확한가요?
정확하게만 사용한다면 믿고 사용할 만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법이 기계마다 다르므로 이를 잘 알고 사용하여 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가혈당 측정기로 검사한 혈당은 병원에서 채 혈하여 혈청이나 혈장에서 측정하는 기계들과 비교하여 10~15% 정도 낮게 측정되므로 혈당치를 해석하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 부 측정기는 측정치를 혈장치로 교정하여 보여주므로 각 측정기의 설 명서를 잘 참고하여야 하겠습니다.

집에서 측정할 때 손가락 끝을 너무 쥐어짜면 실제 혈당이 많이 낮 게 측정됩니다. 자가혈당 측정의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바른 방법으로 혈당 측정하는 법을 익히고, 혈당측정기는 기종에 맞는 정기 점검이 필요합니다.
혈당 검사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요?
자가혈당 측정은 당뇨병 환자들의 대사조절상태를 확인해 보는 가 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혈당 검사 시간과 횟수는 혈당 조절 정도와 처방된 약제, 당뇨병의 유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자가혈당 측정은 일반적으로 아침식전과 점심 식전, 저년 식전, 취침 전에 시행하여 하루 종일의 변화를 보는 것이 바람직 하지만, 아침 식전과 아침 식사 후 2시간째 혈당을 검사 하는 것으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몸이 아픈 경 우에는 좀더 철저히 혈당 조절을 해야 하므로 매 식전과 식후를 모두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저혈당 및 고혈당의 증상이 있을 때에도 즉시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매일 하기 어렵더라도 일주일에 2~3일 정 도 하루 4회 측정하고 그 결과를 담당 의사와 상의하면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되며 병원에서 측정하는 지난 2~3달 동안의 혈당 평균치를 반영하는 당화혈색소 수치와 비교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정확한 자가혈당 측정 방법을 알려주세요.
정확한 자가혈당 측정 방법은 측정기의 사용설명서에 있는 방법대 로 잘 따라 하여야 합니다.

1. 우선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알코올 소독한 경우는 완전히 말린 후 측정합니다.

2. 채혈부위는 통증이 덜한 손가락 가장자리를 이용합니다. 매번 채혈 부위를 변경하며, 채혈침의 깊이 조절을 하여 통증을 최소화합니다.

3. 손을 찌르고 난 후 혈액 방울이 알맞은 크기가 될 때까지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눌러줍니다. 손가락 끝을 짜는 것보다 손가락을 전체적으로 짜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검사지에 혈액을 묻히고, 측정결과를 기록합니다. 대부분 기계 자체의 오류보다는 측정 시 오류 때문에 검사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계를 표준 용액이나 보정 스트립으로 보정을 하는 것이 필요하고, 혈당 측정 용품의 보관에도 주의를 기울여 야 합니다.
다니는 병원의 당뇨병교육간호사에게 혈당측정방법의 과정을 보여주고 잘못된 점이 있는지 확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인슐린 주사를 맞으라고 하는데, 먹는약은 안 되나요?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혈당이 우리 몸의 각 세 포에서 에너지로 쓰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혈당 수치가 정상으로 유지 가 되도록 합니다. 몸에서 인슐린 분비가 잘 되지 않거나 인슐린이 제 대로 쓰이지 못하는 경우는 외부에서 인슐린을 보충해 주어야 하는데, 인슐린은 현재 주사로만 투여할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 환자이거나 식사요법, 운동요법 및 경구용 혈당 강하 제로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심한 고혈당이 있거나 고혈당으로 인한 급성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 질병, 수술, 감염, 외상으로 인한 스트레 스로 인해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간기능 및 신기능이 좋지 않 아 경구약을 쓸 수 없는 경우, 약물 치료가 필요한 임신성 당뇨병의 경우는 반드시 인슐린 주사가 필요합니다.

인슐린은 종류에 따라 효과와 작용 시간, 주사 시간이 틀리므로 반 드시 당뇨교육자와 상담을 통해 주사 방법 및 용량조정법을 배워야 합 니다.
인슐린 주사는 어디에 맞아야 하나요?
인슐린 주사는 신경, 혈관의 분포가 적고 관절 부위를 제외한 피 하 지방층에 주사합니다.

주사 부위로는 흡수율이 가장 높으며 인슐린 의 흡수 속도가 운동에 관계없이 일정하고 부위가 넓은 복부가 가장 적합하며,
복수가 있거나 만삭의 임산부 등 복부에 주사를 할 수 없는 경우는 상완부, 대퇴부, 둔부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사 부위는 배꼽 주위 5 cm 바깥쪽 전체를 사용하고 주사 부위는 최소한 2 cm 간격을 두고 순회하며 주사합니다.
가지고 다니면서 인슐린을 맞아야 하는데, 냉장고가 없을 땐 어디에 보관하나요?
인슐린은 사용하지 않은 새 인슐린의 경우는 냉장고(2~8℃)에서 유효기간까지 보관 가능하며. 개봉하여 사용 중인 인슐린은 개봉일로 부터 한달 동안 실온(2~30℃)에서 보관 가능합니다.
너무 춥거나(2℃ 이하) 너무 더운 날(30℃ 이상) 외출을 하거나 여행을 할 때는 휴지에 감싸 보온병에 넣거나 인슐린 보관용 냉각 지갑을 이용하여 보관합니다.
인슐린을 얼리거나 뜨겁게 하면 약효가 떨어지며, 너무 세게 흔들어 서는 안 됩니다.
정확한 인슐린 주사 방법을 알려주세요.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하는 당뇨병환자일 경우 의사는 환자에게 가장 알맞은 인슐린의 주사량을 결정하게 되나 수시로 그 용량은 조절 되어야 합니다. 즉 저혈당이 자주 나타나거나 혹은 혈당이 계속 높을 때에는 인슐린의 주사량을 재조정하거나 운동과 식사습관을 검토하여 혈당을 정상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펜형 인슐린 주사법>
  1. 주사용기 고무 부분 소독하기
    ∙ 알코올 솜으로 인슐린 용기 고무 부분을 닦아줍니다.
  2. 주사 바늘 끼우기
    ∙ 주사침의 종이 덮개를 뗀 후 주사바늘을 나사 돌리 듯 펜에 끼워 돌리고 주사바늘의 겉뚜껑과 속뚜껑을 뺍니다.
  3. 공기 제거하기
    ∙ 2단위로 돌린 뒤 주사바늘이 위로 향하도록 한 후 3~4번 톡톡 쳐줍니다.
    ∙ 주입 버튼을 눌러 주사침 끝에 인슐린이 한방울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4. 주사용량 설정하기
    ∙ 주사할 인슐린 용량만큼 용량 설정 다이얼을 돌려둡니다.
  5. 인슐린 주사하기
    ∙ 주사 부위를 소독한 후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주사 부위를 집어 올린 상태에서 주사합니다.
    ∙ 주입 버튼을 끝까지 누른 뒤 10초 이상을 기다려 준 후 바늘을 뺍니다. 만일 용량이 많거나 바늘이 가는 경우에는 15초 이상 눌러줍니다.
    ∙ 주사 후에는 반드시 주사침 겉뚜껑을 끼운 후 돌려서 주사바늘을 분리합니다.

TOP


  • 04146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104호
  • Tel. 02.714.9064
  • Fax. 02.714.9084
  • Email. diabetes@kams.or.kr
  • 사업자 등록번호 : 106-82-31108
  • 대표자 : 차봉수

copyright© By Korean Diabetes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대한당뇨병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당뇨병학회가 운영,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 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 게시일 2009년 7월 17일

뉴스레터 신청

뉴스레터 신청 시, 대한당뇨병학회의 소식 및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신청 항목에서 뉴스레터 신청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신청

* 이미 신청한 회원의 경우, 신청 취소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더 이상 뉴스레터 발송이 되지 않습니다.

본 동영상 링크는 "대한당뇨병학회 홈페이지(http://www.diabetes.or.kr) 전용" 으로 제작 되었으며, 무단 전제/배포를 금합니다.
* 동영상 사용 문의 : http://www.healthbreeze.com